왕의자녀학교

세대통합예배

세대통합예배란?

 

세대통합예배(Intergeneration Coporate Worship)3()가 함께 모여서 예배드리는 것을 말합니다. 어린이부터 노년까지, 유초등학생에서부터 할아버지 할머니까지 가족이 함께 같은 시각, 같은 장소, 같은 말씀을 통해 성삼위일체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이 세대통합예배의 핵심 개념입니다.

 

구약 성경에서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선조들이 3대가 함께 예배를 드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대가 함께 드리는 예배 분위기가 형성되면 신앙의 전통과 진리가 다음세대에 계승되게 됩니다. 실제로 유대인들은 지금도 3대가 모여 예배를 드립니다.

 

신약 성경에서도 세대가 통합하여 예배하는 장면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오병이어로 5천명을 먹이실 때 어린아이들도 함께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어린아이를 용납하고 내게 오는 것을 금하지 말라라고 하시며 천국이 이런 사람의 것이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19:14). 이를 통하여 말씀을 듣는 자리에 예배하는 자리에 남녀노소 어린아이 불문하고 한자리에 모여 예배하였습니다.

 

저희 소금과빛교회는 부모님의 신앙이 다음세대로 온전하게 전수되도록 하고 가족공동체의 예배를 회복하고자 세대통합예배를 드리며 주일학교 역시 학년간 분리된 교육 체제가 아니라 무학년제도로 통합하여 세대통합의 기본 정신을 이어가도록 하고 있습니다.